연사소개

SESSION 1 10:00-10:30
ESG 글로벌 트렌드와 대응방안
세션소개 | ESG는 지속가능한 지구환경과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전지구적인 노력이다. ESG의 철학과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지혜롭게 대응할 때 기업의 지속가능성도 보장된다.
한국표준협회(KSA) 유훈 ESG경영센터 센터장
연사소개
-現.한국표준협회 ESG경영센터 센터장 / 경영학 박사
-現.기획재정부 ESG 자문위원, 산업통상자원부 경영평가위원, 기업 및 공공기관 ESG경영위원회 위원,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ESG인정제 평가위원 등
-現.숭실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회사소개 한국표준협회는 산업표준화 및 품질경영을 촉진하여 과학기술 진흥과 생산 능률의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 발전해 왔습니다.
산업 전 분야에 걸쳐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최고의 전문가 집단으로 자리매김한 우리 협회는 산업표준화와 품질경영에 관한 조사, 연구, 교육훈련, KS, ISO 인증, 진흥 행사, 국제협력 등 오랜기간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21세기 기술경쟁 시대의 국가 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SESSION 2 10:30-11:00
ESG로 인한 기업 규제 환경의 현재와 미래
세션소개 | ESG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 기업 규제 환경을 살펴보고 이에 대해 기업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에 관해 설명한다.
법무법인(유)율촌 윤용희 파트너변호사
연사소개 | 윤용희 변호사는 율촌의 파트너 변호사로서 ESG, 환경, 에너지, 공정거래를 비롯한 규제 분야 전문가입니다. 윤 변호사는 법무관(검찰장교)으로 군복무를 마친 직후 2009년 율촌에서 변호사 업무를 시작한 이래 ESG, 환경, 에너지, 공정거래 등 규제 업무에 천착한 결과, 다양하고 풍부한 실무 지식∙경험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로스쿨 겸임교수로서 법조인 양성에 기여하는 등 법조인의 사회적 소임을 다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 변호사는 ‘The Impacts and Implications of CERCLA on the Soil Environmental Conservation Act of the Republic of Korea’및 ‘미국 독점금지법의 역외적용’ 등 전문분야에 관한 다양한 글을 발표함으로써, 실무 지식∙경험 및 학문적 연구성과를 사회와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실무 지식∙경험과 고객의 긍정적인 평가에 힘입어 사내변호사 대상 설문조사 평가로 진행되는 2022년 대한민국 로펌 평가(법률신문)에서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분야 최고 변호사로 선정되었습니다.

기업소개 https://www.yulchon.com/ko/our-firm/overview-and-values.do

법무법인(유) 율촌(律村)은 “뜻을 모으고 실력을 합쳐 법률가의 마을을 세우다”라는 의미를 담아 1997년 설립되었습니다. 설립부터 지금까지, 인수합병 없이 오직 율촌만의 힘으로 지속성장을 이루어 나가며 굴지의 로펌으로 성장했습니다. 율촌은 고객과 발걸음을 함께 하는 동행자로서 고객이 법률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부분을 미리 파악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탁월한 전문지식으로 준비된 율촌의 전문가들은 회사법, 금융, 공정거래, 송무, 조세, 부동산/건설 및 지적재산권, 노동, 해외투자, 중대재해, ESG, IP & Technology 등 기업활동 전 분야에 걸쳐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법률 서비스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율촌은 ‘고객에 대한 헌신’과 ‘창의적인 법률 마인드’를 바탕으로 언제나 최선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법률시장 개방과 급변하는 법조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변화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로펌이 되겠습니다.

SESSION 3 11:00-11:30
ESG 평가사가 보는 기업의 E 경영
세션소개 | ESG 평가사의 입장에서 기업의 환경측면에서의 ESG 대응과 S와 G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대신경제연구소 조윤남 대표
연사소개
-대신자산운용 마케팅 및 운용총괄 전무 (2016.12 ~ 2019.11)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장 전무/상무 (2011.4 ~2016.11)
-CFA 한국협회 회장 (2014.9 ~ 2018.8)
­-지방행정공제회 투자위원회 자문위원 (2015~2017)
-정보통신공제조합 자산운용위원회 자문위원 (2015~2017)
-사학연금 자금운용위원회 자문위원 (2015~2019)
-한국거래소 자금운용위원회 자문위원 (2017~2019)
-한국무역보험공사 금융자산운용위원회 자문위원 (2017~2021.8)
-한국수력원자력 재무위험관리 자문위원 (2020.08~2022.08)
-2022.현재 자문위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리스크위원회, 한국거래소 자금운용위원회/금융시장 분석협의회, 국민체육진흥기금 투자심의위원회, 고용산재보험기금 성과평가위원회
회사소개 |1984년 설립 이래 지배구조와 금융공학에 관한 주요업무들을 수행했던 저희 연구소도 새롭게 탈피하여 ‘지속가능경영의 길잡이’에 중심을 두고 더 나은 미래세대를 위하여 묵묵히 기업의 동반자로서 걸어가고자 합니다. 2021년 8월 2일 ESG 평가와 리서치, 의안분석을 주 업무로 하는 부서를 자회사로 분할하여 이해상충방지 체계를 갖추고, 저희 연구소는 기업에게 지속가능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넓은 환경, 깊은 사회를 기업의 친근한 이해관계자로 두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는 저희 연구소가 항상 같이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ESSION 4 11:30-12:00
콘텐츠 기업의 ESG
세션소개 |CJ ENM의 ESG 경영철학과 방향
CJ ENM 최경진 ESG 담당
연사소개
– 1999 굿모닝증권 연구원
– 2009 신한금융투자 연구위원
– 2014 CJ E&M IR팀장
– 現 CJ ENM ESG담당
기업소개 |CJ ENM 엔터테인먼트부문은 미디어 콘텐츠, 영화, 음악, 공연, 애니메이션, 컨벤션, MCN 콘텐츠를 아우르며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와 플랫폼 서비스로 K-Culture의 세계화를 리드합니다.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의 모든 역량을 갖춘 CJ ENM 엔터테인먼트부문은 미디어 시장 변화에 맞춰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글로벌화함으로써 콘텐츠 한류의 모범 사례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1995년 국내 최초로 TV홈쇼핑을 시작하면서 고객들의 신뢰와 사랑을 받아온 CJ ENM 커머스부문은 쇼핑에 재미를 더한 ‘쇼퍼테인먼트’ 형태의 TV홈쇼핑을 비롯해 T커머스, 온라인몰 등 다양한 쇼핑 채널을 발굴하며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곳곳에 새로운 쇼핑문화를 전파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설레게 만드는 일류 미디어 쇼핑 리더, 고객이 손꼽아 기다리는 서비스,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가치를 제공하는 CJ ENM 커머스부문이 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SESSION 5 14:00-14:30
글로벌 소재 과학 기업 다우의 ESG 전략
세션소개 | 소재 과학 기업 다우의 ESG 전략 및 실제 적용 중인 사례 소개
한국 다우 유우종 대표
연사소개유우종 한국다우 대표이사 사장은 2013년 다우 아시아 태평양 지역 법무팀으로 입사하여 2015년부터 한국다우의 대표이사 겸 사내 변호사를 맡고 있다. 다우 입사 전에는 한국오라클에서 계약팀 총괄 전무를 맡았으며, 1999년부터 2010년까지 뉴욕 법무법인 Weil, Gotshal and Manges LLP, 서울 리인터내셔널 특허법률사무소, 법무법인 율촌 등에서 변호사직을 수행했다. 1991년부터 1999년까지 제네바 소재 유엔보상위원회에서 법무 담당, 뉴저지 소재 Red Line Products, Inc.에서 사내변호사 겸 부사장을 맡은 바 있다. 유 사장은 뉴욕대 스턴 경영대학 경제학과 국제 비즈니스를 전공했으며, 보스턴 법학대학원 법무 박사, 컬럼비아 법학대학원 법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기업소개 |다우는 1897년 설립되어 올해로 125주년을 맞은 글로벌 소재 과학 기업이다. 다우의 플라스틱, 산업용 중간재, 코팅 및 실리콘 사업 포트폴리오는 패키징, 인프라, 모빌리티, 컨슈머 케어와 같은 고성장 시장의 고객에게 광범위하고 차별화된 과학 기반의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한다. 전 세계 31개국에서 104개의 제조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약 35,7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2021년 기준 다우의 연 매출은 약 550억 달러이다.
SESSION 6 14:30-15:00
Unlocking the power of people, ideas, and science to reimagine what’s possible
세션소개 | Unlocking the power of people, ideas, and science to reimagine what’s possible
한국 3M 짐 폴테섹 아시아 대외협력 총괄 사장/한국3M 사장

연사소개 | Jim은 아시아 기업 업무 담당 수석 부사장으로서 기업 브랜드 및 커뮤니케이션, 정부 업무, 윤리 및 규정 준수, ESG 노력, 위기 관리를 포함하여 아시아에서 많은 기업 우선 순위의 실행을 이끌고 있습니다. Jim은 3M Korea의 상무이사로 이중 역할을 수행하면서 이러한 우선순위를 현지에서 직접 실행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3M Asia의 기업 업무 수석 부사장으로 임명되기 전에는 미네소타주 세인트폴에 있는 3M 본사에서 소비자 비즈니스 그룹의 상업화 글로벌 부사장을 역임했습니다. Jim은 35년 전에 엔지니어로 3M에서 경력을 시작했으며 그의 경력을 통해 R&D, 영업, 마케팅 및 비즈니스 관리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2000년대 초에는 3M Greece의 전무이사이기도 했습니다. 회사 전반에 걸쳐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 풍부한 글로벌 경험을 통해 그는 다문화적이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능숙해졌습니다.

기업소개 |3M은 과학으로 모두에게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51가지 고유한 기술 플랫폼을 이용한 연구 및 개발을 통해 우리는 사람, 아이디어 그리고 과학의 힘을 일깨우고, 가능성의 영역을 확장합니다. 의료, 안전 및 산업, 운송 및 전자 제품, 소비자 시장에 걸쳐 3M은 고객과 지역사회 및 사회가 최대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우리의 전문 지식을 적용하고 공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매출액 : 354억 달러
  • 전세계 70개 이상 국가에 진출 및 약 200여개국에서 제품 판매 중
  • 종업원 수 : 95,000명
  • 129,620개의 특허
  • ‘다우존스 산업지수’ 30대 기업에 포함
SESSION 7 15:00-15:30
기후위기를 넘어 생물다양성 회복을 위한 기업의 역할
세션소개 | 생물다양성 손실로 인한 비즈니스 리스크를 이해하고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한 기업을 역할을 제시한다.
WWF Korea 박민혜 국장
연사소개
-대한민국 뉴욕 총영사관 해외조달연구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뉴욕지사 신규 사업개발 매니저
-WWF-Korea 파트너십 & 프로그램 국장
회사소개 | WWF는 110여 개국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전 세계 500만 명 이상의 후원을 받고 있는 세계 최대 비영리 환경보전 기관입니다.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 WWF는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고 재생 가능한 자연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유도하는 한편, 시민들이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지속가능한 소비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캠페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WWF-Korea는 지난 2014년 공식 설립되었습니다. 시민들의 기후위기 인식 제고를 위해 지구촌 전등 끄기 캠페인 ‘어스아워(EARTH HOUR)’를 비롯하여 기업, 정부, 학계, 시민사회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SESSION 8 15:30-16:00
아모레퍼시픽의 A MORE Beautiful Promise
세션소개 | 아모레퍼시픽의 2030지속가능경영 5대약속, A MORE Beautiful Promise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도전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모레퍼시픽 이명화 지속가능혁신팀 팀장
연사소개 |이명화 팀장은 2005년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에 입사하여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의 제품 개발 연구원으로 근무한 후, 마케팅 부문에서 브랜드 전략 수립 및 상품 개발 기획, 운영 업무를 담당하였다. 2013년부터 지속가능경영 부서에 합류하여 그룹 지속가능경영 전략 수립 및 ESG 거버넌스 프로그램 운영, 지속가능소비 확산을 위한 브랜드 및 상품 운영 전략 수립, ESG 정보 공시 및 평가 대응 등 아모레퍼시픽 지속가능경영 전략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은 1993년 ‘무한책임주의’를 선언한 이래 ‘사람을 아름답게, 세상을 아름답게’ 라는 기업 소명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전개해왔다. 최근 우리 사회는 기후 위기의 전면화와 폐기물 문제의 심화, 책임있는 브랜드 활동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증가 등 환경과 시장, 사회가 급속하게 변하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기업시민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시대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2030 지속가능경영 5대 약속, A MORE Beautiful Promise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환경과 사회를 생각한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지속가능한 삶을 증진하고, 모두가 함께 하는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뷰티 업계 최초 RE100 가입 및 재생에너지 직접 PPA 체결 등을 통해 기후 위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원 순환성 제고를 위해 4R 전략(Reduce, Recycle, Reuse, Return)에 기반한 다각도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