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사소개

KEF 2023 Speakers

SESSION 1 10:00-10:30
그린리모델링과 ESG 연계방안
세션소개그린리모델링 제도 소개 및 ESG 경영 접목 가능성에 관한 논의
국토교통부 김태오 녹색건축과 과장
연사소개
TBD
기관소개 국토교통부(國土交通部)는 국토종합계획의 수립·조정, 국토의 보전·이용 및 개발, 도시·도로 및 주택의 건설, 해안 및 간척, 육운·철도 및 항공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대한민국의 중앙행정기관이다. 장관은 국무위원으로, 차관은 정무직공무원으로 보한다.
SESSION 2 10:30-11:00
ESG 리스크 관리체계의 고도화 방안
세션소개 | ESG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 기업 규제 환경을 살펴보고 이에 대해 기업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ESG 리스크 관리체계를 고도화해야 한다는 점에 관해 설명함
법무법인(유)율촌 윤용희 파트너변호사
연사소개 | 윤용희 변호사는 율촌의 파트너 변호사로서 ESG, 환경, 에너지, 공정거래를 비롯한 규제 분야 전문가입니다. 윤 변호사는 법무관(검찰장교)으로 군복무를 마친 직후 2009년 율촌에서 변호사 업무를 시작한 이래 ESG, 환경, 에너지, 공정거래 등 규제 업무에 천착한 결과, 다양하고 풍부한 실무 지식∙경험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로스쿨 겸임교수로서 법조인 양성에 기여하는 등 법조인의 사회적 소임을 다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 변호사는 ‘The Impacts and Implications of CERCLA on the Soil Environmental Conservation Act of the Republic of Korea’및 ‘미국 독점금지법의 역외적용’ 등 전문분야에 관한 다양한 글을 발표함으로써, 실무 지식∙경험 및 학문적 연구성과를 사회와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실무 지식∙경험과 고객의 긍정적인 평가에 힘입어 사내변호사 대상 설문조사 평가로 진행되는 2022년 대한민국 로펌 평가(법률신문)에서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분야 최고 변호사로 선정되었습니다.
회사소개 https://www.yulchon.com/ko/our-firm/overview-and-values.do

법무법인(유) 율촌(律村)은 “뜻을 모으고 실력을 합쳐 법률가의 마을을 세우다”라는 의미를 담아 1997년 설립되었습니다. 설립부터 지금까지, 인수합병 없이 오직 율촌만의 힘으로 지속성장을 이루어 나가며 굴지의 로펌으로 성장했습니다. 율촌은 고객과 발걸음을 함께 하는 동행자로서 고객이 법률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부분을 미리 파악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과 탁월한 전문지식으로 준비된 율촌의 전문가들은 회사법, 금융, 공정거래, 송무, 조세, 부동산/건설 및 지적재산권, 노동, 해외투자, 중대재해, ESG, IP & Technology 등 기업활동 전 분야에 걸쳐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법률 서비스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율촌은 ‘고객에 대한 헌신’과 ‘창의적인 법률 마인드’를 바탕으로 언제나 최선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법률시장 개방과 급변하는 법조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변화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로펌이 되겠습니다.

SESSION 3 11:00-11:30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실내공기질과 환기 분야의 현재와 미래 동향
세션소개 | 소상공인 시설의 코로나19 확산을 저감하기 위하여 기존 시설의 환기성능에 대한 현장측정 및 분석을 실시하고, 효과적인 환기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KICT) 이윤규 선임연구위원
연사소개이윤규 선임연구위원은 1991년 1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입사후 약 31년간 “쾌적하고 건강한 거주환경(Healthy Built Environment)의 구현”을 비전으로 실내환경분야의 연구개발, 정책/제도 지원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건축연구본부의 선임연구위원으로 재직중이고, 1998년 연세대에서 공학박사를 취득한 이후, 2005년 연세대 경영대학원에서 MBA 학위까지 취득하였습니다.

현재 한국환경한림원 정회원이며, 2020년 실내환경학회장을 역임하였고, 국가기후환경회의 피해예방위원회 간사, KS 제품환경성 분야 대표전문위원 등 실내공기질 및 환기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여 왔다. 특히 2007년부터 ISO/TC146/SC6 (Indoor Air)의 Expert member, IEA AIVC(Air Infiltration & Ventilation Centre)의 Korean Representative를 담당하고 있고, 2010년 Lawrence Berkeley National Laboratory의 Visiting Researcher, 1999년 日本國 建設省 建築硏究所 第5硏究部의 客員硏究員 등 다양한 국제활동 경험으로 갖고 있습니다.

회사소개 한국건설기술연구원(韓國建設技術硏究院,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KICT)은 구조 · 도로 · 지반 · 수자원 · 건설환경 · 건축 · 화재설비연구, 건설품질 관리 및 인증, 디지털 건설정보 구축 및 보급 등의 활동을 통해 건설기술을 종합적으로 개발하는 공공연구기관으로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 등의 설립 · 운영 및 육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설립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기타공공기관이다.
SESSION 4 11:30-12:00
건설산업의 주요 ESG 이슈와 모범 사례
세션소개 |건설산업이 대응해야 하는 주요 ESG 이슈를 살펴보고 이를 모범적으로 관리한 선진 기업의 사례를 소개한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CDP Korea) 양춘승 상임이사
연사소개 | 양춘승박사는 (사)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의 공동창립자로 현재 상임이사로 재직 중으로, 포럼의 운영과 관리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한국에서 지속가능한 ESG 금융의 촉진을 위해 창립된 비영리 비정부 기구입니다. 주요한 사업은 연례 정기 포럼의 개최, 국회 ESG 관련 입법 지원, ESG 금융 국제 이니셔티브의 도입과 전파, ESG 금융 관련 학술 연구와 보고서 발간 등이고, 국회 ESG포럼, CDP, PCAF, TCFD, RE100, UNGC 등 많은 국내외 유관 기관과 파트너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홍콩에 본부를 둔 아시아지속가능책임투자협회(Association for Sustainable & Responsible Investment in Asia, ASrIA)의 자문위원과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위원회 전문위원을 역임하였고, 현재는 CDP한국위원회 상임부위원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회사소개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ESG를 고려하는 사회책임투자(SRI) 촉진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장려를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 건설에 기여하고자 2007년 설립된 비영리 기관입니다.
ESG 연구를 기반으로 한 입법지원, 정책개발, 관여활동, 캠페인과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지속가능발전 극대화를 위해 국내외 투자자, 시민사회, 정부, 국회 등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SESSION 5 14:00-14:30
건설산업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POSCO E&C의 친환경 건축기술 소개
세션소개POSCO E&C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50년 Carbon Negative 전략’을 수립하고, 환경과 미래를 생각하는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로 전환을 소개합니다.
POSCO E&C 건축디자인실 전훈태 실장
연사소개 |POSCO E&C 전훈태 실장은 여의도 파크원 건립공사 등 국내 유수의 고난이도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이끌었으며, 현재는 ZEB(Zero Energy Building), Modular, OSC(Off-Site Construction), Pre-fab공법 등 친환경 기술을 발굴, 고도화하여 건설산업의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회사소개 |포스코건설은 차별적인 기술과 역량으로 국내외 다양한 곳에 진출해 국가 산업의 심장인 플랜트를 건설하고,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인프라를 구축하며, 스마트한 도시를 짓는 종합건설회사입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경영 전반에 ESG를 실천하고 있으며, 친환경·신성장 사업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안전’을 모든 경영활동의 최우선 가치로 인식하고 있는 포스코건설은 보다 안전하고 행복한 건설 현장 조성을 위해 체계적인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과 더불어 Smart Safety 기술의 개발과 보급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SESSION 6 14:30-15:00
스몰 브랜드 빅 체인지
세션소개한국의 중소 도시, 문화와 상권 랜드마크로 다시 태어나다. 
익선다다 트렌드랩 박지현 CEO,CD
연사소개
2014. ㈜익선다다 CEO, CD, 서울 익선동 프로젝트 및 개발
2015. ㈜낙원장 CEO, CD
2017. ㈜소제호 CEO, CD 대전 소제동 프로젝트 및 개발
2021. 소제호 프로젝트 세계 3개 디자인 어워드 – 레드닷, IF 수상
2021. ㈜ 익선다다 트렌드랩 CEO, CD 디자인 데이터 개발
2014년부터 50여개의 브랜드를 만들어가며 도시의 변화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회사소개 익선다다는 2014년 서울 도심 속 아무도 찾지 않던 익선동을 부활시킨 회사다. 익선동 카페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익동다방’을 시작으로 열두달,르블란서,엉클비디오타운,낙원장 등 10여 개 상가를 기획했다. 익선다다는 익선동에서의 성공을 뒤로하고 2017년 대전에 내려와 소제동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익선다다는 소제동에 잠재돼 있던 이야기에 집중하여 100년의 역사를 보유하고 있는 대전 소제동을 명소로 탈바꿈 시킨 ‘소제호 프로젝트’는 2020 레드닷 3대 디자인상을 거머쥐었다. 소제호 프로젝트는 ‘가치있는 것은 남기고 역사적 공간들을 재해석한다’는 슬로건을 통한 도시의 변화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SESSION 7 15:00-15:30
글로벌 소재 과학 기업 다우의 ESG 활동 소개 – 지속가능한 건축 솔루션 중심으로
세션소개 | 다우의 ESG 전략 소개 및 다우의 건축 솔루션이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 사례 공유
한국다우 강종수 차장
연사소개 | 강종수 차장은 2013년 10월 다우의 컨슈머 솔루션 사업부 건축팀 TS&D로 입사하여 약 3년 간 건축용 제품의 기술 지원 업무를 담당했으며, 2017년 1월부터 지금까지 동 회사의 건축팀 영업 담당자로서 근무 중입니다. 다우 입사 전에는 한국유리공업의 기술지원팀 소속으로 유리의 구조 계산, 단열 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강종수 차장은 국민대학교 건축학과에서 건축 설계를 전공했습니다.
회사소개 | 다우는 1897년 설립되어 올해로 125주년을 맞은 글로벌 소재 과학 기업이다. 다우의 플라스틱, 산업용 중간재, 코팅 및 실리콘 사업 포트폴리오는 패키징, 인프라, 모빌리티, 컨슈머 케어와 같은 고성장 시장의 고객에게 광범위하고 차별화된 과학 기반의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한다. 전 세계 31개국에서 104개의 제조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약 35,700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2021년 기준 다우의 연 매출은 약 550억 달러이다.
SESSION 8 15:30-16:00
한솔홈데코의 완전 순환경제를 이루는 제품소개와 활동
세션소개 | 한솔홈데코가 ESG 경영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내부 사례 중심으로 리사이클 원료 활용을 통한 완전 순환경제를 이루는 제품소개와 활동 중심으로 발표
한솔홈데코 최승빈 경영혁신담당 이사
연사소개 |주식회사 한솔홈데코 최승빈 이사는 한솔그룹 계열사 및 지주회사인 한솔홀딩스에서 HR 및 기획분야 업무를 수행했으며, 현재는 신사업발굴, 사업모델 혁신추진 및 HR 부문을 관할하는 경영혁신담당으로 근무하고 있다.

회사소개 1991년 설립된 한솔홈데코는 종합 인테리어 자재 생산기업으로, 가구소재, 바닥재, 도어/몰딩재, 벽면재 등의 다양한 인테리어 자재의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해외조림 사업에도 진출하여 온실가스의 감축에 기여하고, 신재생 에너지 발전사업을 확대하는 등 친환경적인 가치관을 기반으로 사업영역을 확장중에 있다.

당사는 sb마루, 강마루, 원목마루, 강화마루 등 다양한 종류의 친환경 바닥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유리, 문틀 등의 도어재, 몰딩재, 벽면재 또한 생산한다. 벽면재의 종류로는 목질벽면재, 석재벽면재, PF단열재 등이 있으며, 2021년에는 건축용 단열재 신제품인 ‘PF보드’를 출시하기도 했다. 신제품인 ‘PF보드’는 열경화성 플라스틱 수지를 친환경적으로 발포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높였고, 얇은 두께에도 불구하고 최고수준의 단열성능을 내어 단열재 시장에서 차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