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사소개

2023 SPEAKERS(지속가능화학위크)

KEYNOTE SPEAKERS

SESSION 1 10:30–11:10
중대재해처벌법과 공단의 대응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인천광역본부 설문수 본부장
연사소개
근무경력
안전보건공단 공공기관평가실장, 충북지역본부장, 중대산업사고예방실장을 거쳐
2023년 1월부터 인천광역본부장으로 재직중
학력
-한양대학교 기계공학 학사
-미국 웨스트버지니아대학고 안전관리 석사
-숭실대학교 안전보건융합공학과 공학박사
자격 : 기계안전기술사
회사소개 |안전보건공단은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정부출연 공공기관으로 산업재해예방을 위한 기술 및 재정지원, 교육, 홍보 및 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
SESSION 2 11:10–11:50
SK의 지속가능경영과 사회적가치 측정
사회적가치연구원 오준환 기획실장/SV측정센터장
연사소개

오준환 센터장은 SK의 사회적가치 측정 기준인 SK DBL SV측정을 총괄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SK그룹 22개 회사를 중심으로 자회사 포함 약 100개 회사의 측정 지표를 개발하고 측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SK그룹 계열사들은 60개의 공통 지표와 약 470여개의 개별 기업 지표들을 개발하여 지난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있으며 각 회사별로 KPI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사회적가치 측정센터장을 맡기 전에는 Global M&A, 신규 사업 개발, 그리고 전기자동차 배터리 사업 등에서 중요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SK그룹 입사 초기에는 증권회사로 입사하여 증권 Trading, 유가증권 발행 관련 업무 등을 수행한 바 있습니다. 금융 시장업무와 기업 Valuation 및 신규 사업 분석 등 실무 경험과 서울대 경제학 석사, 그리고 미국 미시간대 MBA, 중앙대 회계학 박사과정 수료 등 경영 경제분야 전반에 걸쳐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능숙해졌습니다.

회사소개 |CSES (사회적가치연구원)는 사회적가치를 측정하고, 사회문제 해결방안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공익법인으로, 지식과 사람을 연결하여 더 큰 가치를 만들어내는 Social Value Hub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은 사회적경제와 Social Venture기업 등을 그 사회성과에 비례하여 지원하는 사업인 SPC (Social Progress Credits)와 SK DBL SV측정 방법론을 기반으로 SK계열사와 영리기업의 사회성과 측정을 지원하는 SV측정, 그리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 Network을 형성하고 지원하는 연구지원사업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SPEAKERS

SESSION 3 14:00–14:30
중소기업이 주목해야 할 5대 ESG 아젠다와 대응방안
포스코 ESG경영연구실 유현주 수석연구원
연사소개
유현주 수석연구원은 영국 맨체스터 대학교에서 개발학 석사를 취득하고, 2017년삼일회계법인에 입사해 다양한 공공·민간기업을 대상으로 ESG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ESG 전략 체계 수립, 평가/공시 대응, 사회적 가치 측정,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등을 리딩했습니다. 이후, 포스코경영연구원으로 자리를 옮겨 포스코홀딩스 및 그룹사의 ESG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빠르게 변화하는 ESG 정책/규제, 이니셔티브들을 중심으로 ESG관점의 비즈니스 리스크와 기회를 분석하고 기업의 대응방안을 모색합니다.
회사소개 |포스코경영연구원은 1994년 설립된 이래 대한민국 철강산업 발전과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연구에 매진하는 우리나라 제조업의 대표적인 연구집단입니다. 철강을 비롯한 친환경 소재·에너지·인프라 등 미래산업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갈수록 커지는 ESG 요구에 부응하고 기업의 리얼밸류를 높이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은 열린 사고와 깊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전략과 솔루션을 제시하는 포스코그룹의 Thinking Partner 입니다.
SESSION 4 14:30-15:00
순환경제 활성화를 위한 플라스틱 재자원화 방안
SK지오센트릭 Packaging Solution 사업부 F&B마케팅 Squad 김성관 PL
연사소개
전북대학교 고분자공학 대학원을 졸업하고, 2006년 제일모직(현 롯데케미칼 첨단소재) 연구원으로 입사하여 PS, ABS, PMMA, ASA 연속중합 및 신규 제품 연구개발과 Commercialize 연구 수행하였다. 이후 SK이노베이션 연구소로 자리를 옮겨 PE, PP, EPDM 중합 및 메탈로센 촉매 중합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SK이노베이션의 사업자회사인 SK지오센트릭 영업/마케팅으로 이동하여 플라스틱 시장개발 및 제품 용도개발 업무를 수행하였다. 또한 포장기술사로써 플라스틱 포장재 및 플라스틱 폐기물의 Recycle 등 지속가능성을 위한 Solution을 개발하고 제공한다.
회사소개 |SK이노베이션 계열의 석유화학 자회사로 독립경영을 시작하여 2021년 SK종합화학에서 SK지오센트릭으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지구 중심적 친환경 사업으로의 Biz. Model의 전환을 추구하고 있다. 플라스틱 순환경제를 통한 Waste & Carbon Zero 화를 목표로 플라스틱 Mechanical Recycle 및 Chemical Recycle 기술을 확보하고 상업화하여 이해관계자의 행복 추구를 위한 ESG 경영을 수행한다.
SESSION 5 15:20–15:50
탄소중립을 향한 롯데케미칼의 발걸음 (Green Promise 2030 전략)
롯데케미칼 정재연 책임연구원
연사소개
유기박막 트랜지스터 제작을 위한 고분자 단결정화를 위한 방법을 주제로 한양대학교 화학과에서 학,석,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2015년 롯데케미칼 종합기술원에 입사하여 폴리카보네이트 신공정 개발, 수소, 폐기물 에너지화 등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현재 폐플라스틱 열분해 프로젝트 팀에서 당사 미래 포트폴리오 사업 확장에 따른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 분야 발굴, 기획 및 R&D 업무를 수행 중이다.
회사소개 |1976년 설립된 롯데케미칼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합화학회사로서 지속적인 생산시설 증설과 사업확장을 통해 우수한 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 중이다. 현재 ESG 경영을 바탕으로 석유화학산업의 경제기초 변화에 대해 능동적 대체를 위해 수소, 배터리, 리사이클 소재 등 Green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SESSION 6 15:50–16:20
다시 태어나기 위한 되돌림, 지속가능성을 위한 효성티앤씨의 실행
효성티앤씨 나일론폴리에스터 퍼포먼스 유닛 리젠 및 로빅 유닛 박노만 부장
연사소개
박노만 부장은 중앙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2001년부터 섬유 업계에 입문했다.
글로벌 화학사 Dupont이 모태인 Invista의 Cordura 브랜드 팀에 2006년도에 경력 입사하여 B2B2C 마케팅과 영업, 소재 개발을 했으며, 이후 타사에서 B2C 마케팅 및 전략 기획 팀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효성티앤씨에서 친환경 섬유 브랜드 리젠에 대한 Product Management를 맡고 있다. 친환경 섬유 확산을 통해 섬유업종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한다는 신념을 갖고 국내외 리딩 패션 브랜드, 섬유 업체, 환경 관련 기관/단체와 재생 소재의 기획, 개발 및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회사소개 |세계인이 사랑하는 Global Life 선도 기업인 효성티앤씨㈜는 Global No.1 스판덱스 브랜드 “creora”를 비롯, 리사이클섬유 브랜드 “regen”을 통해 Global 섬유 업계를 리드하고 있습니다.
해양 보호를 위해 2007년부터 최초로 시작한 폐어망 재생 나이론 생산을 확대하여 ‘Mipan regen ocean’으로 새롭게 출시하였고, ‘creora’는 화석 원료 대신 친환경 바이오 원료를 통해 생산될 수 있도록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일반 제품 대비 ‘regen(NY)’는 약 93%, ‘regen(PET)’는 약 60%, ‘creora regen’은 약 66.8%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효과를 가져옵니다.
아울러 글로벌 탄소 배출 공개 프로젝트인 CDP(Carbon Disclosure Project)를 통해 매년 탄소 감축 전략과 이행방안을 투명하게 보고하고 있으며, 섬유 업계의 친환경 value-chain 구축을 위해 진정성 있는 친환경 스타트업들의 역량향상을 지원하고 해양보호단체의 환경정화 활동을 지원하는 등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책임 있는 기업으로서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